포스파티딜세린의 모든것!(효능/부작용/권장량)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포스파티딜세린이 뇌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포스파티딜세린과 관련된 영양제를 많이 찾고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 포스파티딜세린이 어떤 역할을 하고 우리 뇌에 어떤 좋은 효능을 가져다 주는지 세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개념과 역할
포스파틸세린(Phosphatidylserine)은 우리 뇌와
신경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 중 하나인데요. 우리 뇌의 일부분인 대뇌 피질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3-15%입니다. 포스파틸세린은 세포막의 한 쪽 면에 주로 위치하며, 이곳에서 몇 가지 중요한 신호를 뇌로 전달하기 위한 도움을 줍니다.
1. 세포막 구조 지원: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포막 내부에서 두 번 겹쳐진 구조를 형성하여 세포를 안정시키고, 바깥과 안을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세포 신호 전달: 일반적으로 외부에서 받은 신호를 뇌 세포 내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처리되어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포스파티딜세린은 이러한 신호 전달 과정에서 신호를 중계하고 제어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다른 생체 과정에서의 역할: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막과 신호 전달 외에도 다른 생물학적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혈소판 응집(혈액 응고), 면역 체계의 기능, 에너지 생산과 세포 생존과 같은 여러 생물학적 작용이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뇌는 살아가는 동안 적응하며, 배움을 통해 성장하고 기억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우리 뇌와 신체가 원활하게 상호작용하고 작동할 때만 가능한 것이죠. 적응 그리고 신체와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포스파틸세린은 뇌 건강, 인지 기능, 그리고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인지기능
기억과 학습: 뇌에서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포스파틸세린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스파틸세린은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기억을 형성하며, 필요할 때 그 정보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집중과 주의력: 뇌 내의 신호 전달과 뇌 활동을 개선하여 더 나은 집중력과 주의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업무나 공부 그리고 능률적으로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뇌에 가장 큰 부담을 주며 노화보다 뇌의 기능을 더 빨리 저하시킵니다. 포스파틸세린은 뇌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치매 예방
수상돌기와 노화
뇌의 신경세포는 수상돌기라고 불리는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수상돌기는 길게 뻗어 나가고 그물망처럼 형성되어 있으며, 뇌 내에서 정보 전달과 신호 전달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노화 과정에서 신경세포가 감소하면 수상돌기의 길이가 줄어들고 개수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수상돌기의 밀도가 감소하고, 뇌 내 정보 전달이 더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포스파티딜세린은 노화로부터 영향을 받는 뇌의 신경세포막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뇌의 신경세포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신경세포의 수상돌기를 확장시키는 데 기여하게 됩니다.
치매와 기억력 감소
치매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기억력의 감퇴입니다. 노화로 인해 뇌의 신경세포와 수상돌기가 손상되면, 인지 능력이 감소하게 되고 치매로 발전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Michael 연구에 따르면, 노화 과정 중에 뇌 내 포스파틸세린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에 따라 뇌의 세포막 구성이 변화할 수 있는 의미로 인지 능력의 변화, 특히 기억력과 학습 더하기 노화와 관련된 질환인 치매와 같은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포스파티세린 보호
포스파티세린의 감소는 대부분 노화를 통해 수치가 감소되지만, 외부로부터의 충격, 극심한 스트레스, 영양분 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수치가 감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파틸세린를 유지하기 위해 음식 및 영양제로부터 적절히 섭취를 해야합니다. Michael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딜세인이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50~69세의 일반 대상자들로 6개월간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한 결과 기억력 감퇴가 억제되는 것을 리뷰하였습니다.
참고문헌
포스파티딜세린의 주의사항
포스파티딜세린의 하루 권장량은 300~800mg입니다. 콩, 육류, 계란 생선에서 포스파티딜세린이 함유되었는데요.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인 DHA (도코사헥사에노산)은 포스파틸세린의 합성에 필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300~800mg을 취하기 위해 15kg의 관련된 음식을 먹어야 하루 권장량을 채워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음식으로 권장량을 채우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영양제를 통해 포스파티딜세린의 하루 권장량를 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포스파티딜세린을 선택 전 몇 가지 권장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1. GMO 여부 확인:
포스파티딜세린은 주로 대두에서 만들어집니다. 대두 중 일부는 GMO (유전자조작식품) 방식으로 생산됩니다. GMO 대두는 장기적 영향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 NON-GMO로 표시된 제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2. 추출 방식 확인:
포스파티딜세린은 두 가지 주요 방식으로 추출됩니다. 화학용매 추출은 화학 물질을 사용하며, 이러한 화학물질이 완제품에 남을 수 있습니다. NCS (논-케미컬-솔벤트) 추출은 친환경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무해합니다. 가능하면 NCS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확인해야합니다.
3. 캡슐 소재 확인:
제품에 사용된 캡슐의 소재도 중요합니다. 동물 가죽을 사용하는 젤라틴 캡슐은 논란이 있습니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제품을 원한다면 식물성 캡슐을 사용한 제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4. 화학 부형제 없는 제품:
화학 부형제는 캡슐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체내에 누적될 수 있으며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학 부형제가 없는 제품을 찾는 것이 안전합니다.
- 스테아린산마그네슘 (Magnesium Stearate)
- 셀룰로스 (Cellulose)
- 피로스파트 (Phosphates)
- 이산화규소 (Silicon Dioxide)
- HPMC (Hydroxypropyl Methylcellulose)
포스파티딜세린의 부작용
포스파티딜세린은 대부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영양제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과섭취: 300mg에서 500mg 사이의 복용량이 권장되며, 복용 주기는 하루 한 번 또는 두 번이지만, 500mg 이상 섭취시 일부 복용자들은 소화 장애, 가스, 복통, 구토 또는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량을 줄이거나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특정 의약품과의 상호작용: 포스파티딜세린이 특정 의약품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혈액 의약품, 항응고제, 항우울제 등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고 복용 중인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임신과 수유 중인 여성: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포스파티딜세린 보충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오늘은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치매예방과 인지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포스파티딜세린와 관련된 영양제 구입하실 때 여러 주의 사항을 잘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리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 얻어가세요!
👉논문 자료 바탕으로 효과적인 고혈압 수치 낮추는 방법👈
'건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총정리! (1) | 2023.10.27 |
---|---|
기립성 저혈압 수치 및 증상에 관한 모든 것!(한순간에 훅!갑니다) (1) | 2023.10.26 |
이석증 원인과 자가치료 해결 총정리 (0) | 2023.10.25 |
고혈압 수치와 증상 그리고 운동 가이드까지 한번에 해결! (0) | 2023.10.25 |
눈에 좋은 영양제 및 음식 논문에 의한 분석!(루테인/오메가3/일일섭취량/ 함) (1) | 2023.10.24 |
댓글